과연 고대의 국경이 아무나 드나들 수 있는 무법천지였을까?

식민빠들이 자기들 궤변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자기들 주장대로라면 바다도 없었던 고구려가 어떻게 오나라와 통교했냐라는 반박에 무슨 유럽의 중세에는 국경의 개념이 없어서 아무렇지도 않게 드나들었다라고 하는데 이건 너무 지나친 비약적 발상아닌가?

뭐 문주왕 2년(476)에 대두산성(大豆山城)을 수리하고 한성(漢城:광주) 이북(以北)의 민호를 이주시키고 남송에 사신을 보내나 고구려의 방해로 실패하고 되돌아왔다는 기록도 있고

그리고 아래와 같이 북위의 전신인 대국과 고구려의 통교 문제에 있어서도 모용부의 방해로 사신 통교를 못했다는 기록도 있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北魏정권의 전신은 盛樂을 근거로한 代國이었다. 盛樂은 지금의 내몽골 자치구의 和林格爾縣 북쪽, 황하의 河套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고구려와는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었다. 하지만 양국 사이에는 정부 차원적 교류의 요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양국 사이에 있었던 선비족인 慕容部 세력의 방해로 인해 외교적 교류를 진행하는 것은 어려웠다. 이러한 상황은 {魏書} 卷 100 高句麗傳에서도 반영되었는데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利子釗, 烈帝時與慕容氏相攻擊. 建國四年, 慕容元眞率衆伐之, 入自南陜, 戰于木底,      大破釗軍, 乘勝長驅, 逐入丸都, 釗單馬奔竄. 元眞掘釗父墓, 裁其尸, 倂略其母妻, 珍寶, 男      女五萬余口, 焚其宮室, 毁丸都城而還. 自后釗遣使來朝, 阻隔寇仇, 不能自達. 釗后爲百濟所      殺."

위 사료중의 烈帝는 代王  槐이다. {魏書} 卷 1 序記중에도 이에 관한 기록이 있다. 序記의 기록에 근거해서 우리는 代國이  槐시기에 내란이 발생했고 국력이 쇠락하여 동쪽을 돌아볼 힘이 없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기 고구려는 釗가 나라를 통치하는 시기였다. 이 때에 고구려와 인접한 모용부 사이에 전쟁이 발생하였다. 양국간 전쟁의 상황은 代國의 建國 4년(314년)까지 줄곧 지속되었다. 이 시기 代國은  槐의 둘째 동생인 什翼 이 통치하는 시기로 나라의 안정을 찾아 점점 강성해져 갔다. 고구려와 모용부 사이의 장기 전쟁은 고구려의 패배로 끝이 났다. 고구려의 환도성은 파괴당하였고 궁실은 모조리 불타버렸다. 그 후 고구려왕 釗는 代國과 연락을 취하고자 사신을 파견하였으나 모용부의 방해로 목적을 달성하지는 못하였다. 위에서 인용한 문장중의 "寇仇'는 바로 모용부를 가리키는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리고 백제와 신라가 고구려의 방해로 사신을 보낼 수 없다고 당에 탄원할 정도였다는 기사도 있고
하여간 고대라고 해서 국경이 아무나 드나들 수 있는 무주공산이라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편협한 발상이다.

식민빠들 주장대로 고구려는 미천왕시기이전까지는 압록강 이남도 차지못하고 그밑에는 낙랑군이 있어서 그때까지는 바다도 없었던 것이 아니라 황해도 부근은 대무신왕때 낙랑국(이른바 한사군 낙랑군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열국인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에 나오는 그 최리왕이 다스리던 최씨 낙랑국)을 정복하고 일찌감치 차지했고 요동반도도 한나라나 공손씨,선비와 이리저리 그 영유권을 놓고 싸웠지만 어쨌든 일찌감치 진출했었고 뺏고뺏기는 관계가 끝난 것은 광개토대왕이 후연을 완전 격파하고부터 확실하게 고구려의 영역이 된 것이다.

덧글

  • 漆園 2010/03/25 20:00 # 답글

    국경 논쟁이 계속 되고 있군요. 근데 이 문제의 시작은 "고구려의 서해안 확보" 때문이 아니었나요?
    이글루스 제현들의 고대국경론은 잘 알았지만 해안 국경과 내륙 국경은 좀 다른 것 같군요. (이건 그냥 추측입니다만...)
    문제는 어떻게 뱃길로 사신 왕래가 있었느냐 인데, 사신들이 죽을 위험을 무릅써야 되고
    적당한 원거리로 띄울 선박이 있어야 될 것 같은데 그리 쉬운 문제는 아닐 겁니다. (상식선에서도...)

    적어도 현지의 대규모 무역업자의 힘을 빌릴 수 있거나 그 지역이 우호동맹세력에게 장악되거나 아님 영향권안에 있거나...
    물론 고대국경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이렇게 생각해야 맞지 않을까요?
  • miracleman 2010/03/26 11:52 #

    漆園님 글은 정말로 잘읽고있습니다.
    학식이 너무 풍부하셔서 배울 점이 참으로 많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올려주셔서 많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